- 기판은 기본적으로 미조립 상태로 배송됩니다. 본 포스트의 사진은 참고를 위해 조립(납땜) 후 촬영한 것입니다.

- MCU에는 부트로더만 설치되어 있으므로 납땜을 완료 한 후 반드시 펌웨어를 업로드 해줘야 합니다.


bootMapper Client 사용 법(펌웨어 업로드) : http://blog.winkeyless.kr/154




(사진을 클릭하면 커집니다.)




X2 시리즈

- 22-mini



- B.87, B.mini, B.face 등





B.8000



- B.8000에는 RGB controller에 사용되던 저항 3 개(4.7K * 2, 330)와 RGB LED에 보조 cap들이 제외되었습니다. 


B.pad

- B.pad의 경우 USB 전용으로 소자가 구성되어 있습니다. ps/2로 사용하길 원한다면 ZD1,ZD2를 납땜하지 않으면 됩니다. 

단, ps/2로 연결할 경우 bootMapper Client 를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.


B.87, B.face, B.thumb, B.mini 등


- 저항(R)들은 사진과 같은 위치에 납땜 해주면 됩니다. 방향성은 없습니다. (숫자 표시가 3자리 또는 4자리 입니다. 3자리 일 경우 331은 4자리라면 3300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 저항 값 읽는 법 : 링크)

- 캐패시터(C)중 탄탈 캐패시터(C2)는 방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납땜 해 줍니다. 나머지들은  사진과 같은 위치에 납땜 해줍니다.(그림 상 C2는 검정색이지만 노란색 일 수도 있습니다.)

- C1은 진한 갈색이고, C3,4번은 연한 회색이므로 확실히 구분해 주시길 바랍니다.

- 크리스탈(Y1)은 사진과 같이 숫자(12.000)가 보이도록 납땜 해주면됩니다. 접점 4곳 중 1곳에 표시가 되어 있지만, 사실 돌아가도 문제는 없습니다.

- 트랜지스터 (N1~3)는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납땜 해줍니다. 

- MCU(IC1)도 방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납땜을 해야합니다.

- 제너다이오드(ZD1~2)는 방향성이 있으므로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납땜해 줍니다. (아래 첨부된 사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)


- 일부 방향성이 있는 소자들은 붉은 색으로 표시를 해뒀습니다.


* 최근 크리스탈(Y1)이 4접점에서 2접점으로 변경되어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납땜 해주면 됩니다.

- 네 접점 중 네모 박스 친 부분과 그 대각선을 납땜을 합니다.












- RGB LED 관련 소자들은 사진과 같습니다.

- 저항들은 방향성이 없으므로 위치만 맞춰주면 되고, IC2는 방향성이 있으므로 표시된 방향을 잘 확인해주세요.










- RGB LED는 기판과 소자에 사진과 같이 한쪽 모서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. 이 모서리를 맞춰 방향을 잡아주고 납땜하면 됩니다.

- WC1...으로 표시된 캐패시터는 납땜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.


- 특히, 두 소자의 VCC와 연결된 접점은 고열량의 인두기가 필요하므로 주의하세요.

(350도 이상의 온도가 되어야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.)








- 다이오드는 방향성이 있으므로 사진처럼 소자의 검은 띠를 방향에 맞게 납땜해야 합니다. DIP 타입의 다이오드에도 방향을 나타내는 띠가 표시되어 있습니다. 




- full LED를 사용할 경우 저항은 스위치마다 위의 위치(빨간색으로 표시한 것 처럼 '저항'표시가 되어 있는 동박)에 납땜 해주면 됩니다.

- 동박의 위 부분은 보라색으로 표시한 full LED의 전원선입니다. 아래 부분은 LED의 +로 연결되(녹색 표시) 입니다. 이 둘을 저항으로 납땜해서 연결해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
 




- 스크롤 락과 넘 락 LED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full LED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- 사진과 같이 가로 방향으로 저항을 납땜하면 상태에 따른 인디케이터로 사용되며, 세로 방향으로 납땜하면 full LED와 연동 됩니다.





- USB 커넥터를 납땜 할 때는 홀을 통해 기판 앞면으로 납이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 납이 앞면으로 넘치면 아크릴 하우징의 경우 보강판과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- 텐키가 붙은 기판은 만약을 위한 더미 USB 커넥터 납땜 위치가 있습니다. 이 부분에는 커넥터를 납땜하더라도 아무런 작동을 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.






납땜을 모두 마쳤다면, bootMapper Client 를 이용해 펌웨어를 업로드하고, 키 맵핑 및 RGB 설정을 해주세요.










'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.pad의 기본 키 맵핑  (2) 2014.07.03
RGB LED 추가 연결 방법  (0) 2014.06.27
ps2avrGB 펌웨어 정보  (0) 2014.06.23
Bootmapper Client 사용 법  (2) 2014.06.23
MX-miniU EX 기판 조립 가이드  (0) 2014.04.16